원유 분별증류와 석유제품
원유
- 천연 상태 그대로의 액체 탄화수소 혼합물
- 지하의 유층에서 액체 상태로 얻어지는 탄화수소의 혼합물
석유
- 천연 상태에서 액체 상태로 산출되는 탄화수소의 혼합물 또는 이를 정제한 것
- 원유를 정제하여 석유 제품인 휘발유, 나프타, 경유, 등유, 중유 등을 제조
원유는 자연 상태의 비정제 석유, 석유는 정제된 형태로서 여러 제품으로 사용된다 원유는 석유의 원료가 되는 기초 물질이다.
분별 증류
석유 제품은 원유를 분별 증류해 생산되며, 용도는 크게 2가지로 분류한다.
- 에너지원으로써, 즉 자동차·항공기 등의 연료나 가정용 난로, 또는 공업용 보일러 등의 연료
- 다른 하나는 합성화학의 원료
상압증류탑 (Crude Distillation Unit, CDU)에서 분별 증류되는 석유 제품들은 아래와 같이 각각의 끓는 점에 의해 가장 가벼운 성분인 LPG부터 가장 무거운 잔류물인 아스팔트까지 여러 제품으로 분리된다.
원유 분별증류와 석유제품
원유 분별증류와 석유제품
01│LPG(Liquefied Petroleum Gas, 액화석유가스)
- 원유의 채굴 또는 정제 과정에서 생산되는 기체상의 탄화수소를 액화 시킨 것
크게 프로판과 부탄으로 나뉘어지는데 프로판은 부탄보다 낮은 온도에서 기화되기 때문에 부탄에 비해 가볍고 점화성이 좋다.
일반적으로 가정이나 음식점 등에서 사용하는 LPG는 프로판으로, 용기 속에 액체로 들어 있다가 용기에 부착된 압력조정기를 통과하여 대기로 나올 때 가스화하여 불이 붙는 것이,고 LPG자동차에 연료로 사용되는 부탄은 가스 충전소에서 자동차 연료탱크로 액체 형태로 충전되며 그것을 감압 시키는 가스조정기를 통과하여 기체화된다.
02│휘발유(Gasoline)
- 휘발성이 있는 액체 상태의 석유 유분을 총칭하는 말
일상 생활과 밀접한 자동차 연료로 사용되기 때문에 가장 친숙하며 석유제품 중 약 8~9%의 생산비중을 차지한다.
용도별로 볼 때 일반적으로 자동차용 휘발유, 항공기용 휘발유, 공업용 휘발유의 3가지로 구분된다.
03│나프타(Naphtha)
- 원유를 증류할 때 LPG와 등유 유분 사이에 유출되며 경질 나프타와 중질 나프타로 구분
석유화학산업의 기초 유분이나 중간 원료로 사용되어 다양한 제품을 만드는 가공 산업에 이용되고 있으며 대표적으로 플라스틱 가공산업, 섬유산업, 고무산업에 사용된다.
원유 분별증류와 석유제품
04│등유(Kerosene)
- 일반 가정 스토브에 사용하는‘석유’
휘발유에 이어 유출되는 유분이며 석유제품 중 가장 오래 전부터 사용되어 왔으며, 영국과 남아프리카의 파라핀으로도 알려져 있다.
등유는 이름 그대로 등을 켜주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등화용으로 각광을 받았다. 주로 난방기구, 보일러 등을 통해 공기를 따뜻하게 하거나, 음식물을 조리하는데 사용된다.
05│경유(Diesel Oil, Gas Oil)
- 원유나 콜타르를 증류하여 얻은 기름
등유 다음으로 유출되는 유종으로, 원래는 휘발유나 등유보다 용도가 적어서 가격이 낮아 경유를 분해한 가스를 첨가시켜서 도시가스의 열량을 높이는데 사용하였기 때문에 가스 오일이라는 별칭이 붙게 되었다.
06│중유(Bunker-C Oil)
- 원유에서 휘발유·등유·경유 등을 뽑아낸 후 얻어지는 흑갈색의 점성유
중유는 무겁고 끈적끈적한 석유 제품이다. 선박이나 항구에서 연료용 석유 제품을 저장하는 용기를 ‘벙커’라고 부른 것에서 유래되어 ‘벙커유’라고도 부른다. 벙커유에는 보통 A,B,C 종류가 있으나 벙커A,B는 경유에 가까운 특성을 가진 것으로 최근에는 잘 사용하지 않는다.
벙커유는 증류잔사유를 주성분으로 하고 특히 화학적인 정제는 하지 않으므로 석유 제품 중 품질면에서 저급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를 다시 가공하여 윤활유, 아스팔트, 등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벙커유는 명확한 목적을 가지고 만들어진 석유 제품이다.
07│아스팔트(Asphalt)
- 원유를 증류할 때 얻어지는 잔류물
석유, 석탄 또는 기타 유기물이 열변화하여 생성될 수 있는 타르 상태인 물질을 일반적으로 역청이라 한다. 아스팔트란 이 역청을 주성분으로 하는 흑색 또는 흑갈색인 고체 또는 반고체의 가소성 물질로 원유를 증류할 때 얻어지는 잔류물을 말한다.
아스팔트는 검은색의 접착성이 강한 고형 물질인데, 가열하면 연하게 되어 유동질 상태로 된다. 아스팔트는 감압 증류된 잔사유를 원료로 하여 제조되는 것이 일반적인데, 이를 직류 아스팔트라고 한다. 이것은 주로 도로 포장용으로 사용된다. 직류 아스팔트에 가열한 공기를 불어넣어 산화시킨 것은 주로 방수 방습 공사, 루핑, 전기절연재료 등으로 이용된다. 또한 아스팔트에 등유 등의 경질유를 섞어서 물과 유화시킨 아스팔트유제는 도로의 간이 포장에 쓰인다.
원유 분별증류와 석유제품
원유 분별증류와 석유제품